김남주바이오, 동서양의 화합으로 보다 건강한 삶을 제시합니다.

[김남주 박사의 중의학] 만병의 근원, 어혈(瘀血)

Written by 김남주바이오건강이야기 | 2022. 10. 28 오전 5:28:32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則不痛, 不通則痛)”  통하면 아프지 아니하고 통하지 아니하면 아프다.
- 황제내경(黃帝內經) -
동양의학의 바이블로 불리는 황제내경(黃帝內經)에 수록된 내용입니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못하면 아프다'라는 뜻으로, ()나 혈()의 흐름이 원활하면 병이 없고 원활하지 못하면 병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몸의 혈관 내에서 정상적인 혈액의 흐름을 막아 온갖 질병의 원인이 되는 어혈(瘀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혈(瘀血)이란?

성인의 몸 속엔 4~6리터의 혈액이 있습니다. 이 혈액은 10~12km나 되는 혈관 속을 쉼 없이 돌면서 산소와 영양, 호르몬을 세포에 공급합니다. 또 세포 배설물인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또한 몸 안에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한 비생리적 혈액, 즉 혈액이 응결되어 형성된 병리산물을 통 털어 한의학에서는 어혈(瘀血)’이라고 합니다. 어혈은 서양의학의 혈전(血栓)’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심장이나 혈관 안에 응어리진 혈액이 바로 혈전입니다. 인체에 산소, 영양, 호르몬 등을 공급하는 본래의 기능에서 벗어나, 혈관 내에 쌓이면서 여러 가지 병증을 일으켜 해악을 끼치는 죽은 피인 셈입니다.

 2.어(瘀血)의 원인은?

'

그러면 어혈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요?

첫 번째로 가장 많은 원인은 기허(氣虛). 한의학에서는 기위혈지수(氣爲血之帥)라고 하여 기가 혈액을 이끌고 혈맥을 흐른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가 허()하게 되면 혈액을 제대로 통솔할 수 없기 때문에 피가 혈관 밖으로 흘러나와 어혈이 되기 쉽습니다.

두 번째는 한기(寒氣). 한기가 경맥이나 혈맥에 들어오면 혈액이 얼어붙어 한 곳에 정체되어 어혈이 됩니다. 따라서 어혈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기력을 북돋워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혈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현대인들에게는 다음의 6가지가 주요합니다.

세 번째는 혈열(血熱). 혈액이 열로 쫄여지면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끈적여지고 더 진행되면 어혈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원인들은

  1. 골절이나 타박상- 골절이나 타박상을 입을 경우 어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 기능에 의해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러한 호르몬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고, 어혈을 만들기도 합니다.

  3. 동물성 지방의 과다섭취- 육류나 유제품의 동물성지방을 필요이상으로 과다 섭취하면 혈액 속의 지방이 증가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상승하여 혈액의 농도가 진해지고 탁해집니다.
 4. 운동부족- 평소 운동이 부족하면 근력이 떨어지고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될 뿐 아니라 당분과 지방의 대사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탁해집니다.
 5. 음주와 흡연- 담배 연기 속에는 니코틴과 일산화탄소가 들어있는데,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고, 일산화탄소는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혈액의 산소 운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흡연은 혈액의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혈소판이 응집되어 혈전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도한 음주 역시 심장에 부담을 주고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6. 폐경-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게 유지됩니다. 그러나 폐경 무렵부터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이 탁해집니다.

 3. 어혈(瘀血)이 몸 안에 있으면?

교통량이 많은 사거리에서 차량이 멈춰 선다면 어떻게 될까요? 추월차선이 없는 도로에서 차량이 규정 속도보다 느리게 운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교통의 극심한 정체와 지체가 나타날 것입니다.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혈은 혈액의 흐름이 막혀서 혈관 내에 머물러 있거나 혈액이 혈관 바깥으로 새어 나오거나 조직 틈 사이에 고여 있거나 기관 내에 쌓여서 제거되지 않으면 어혈이 형성됩니다. 일단 어혈이 형성되면 발병인자가 되어 계속해서 기()의 운행을 막고, 기혈의 운행에 영향을 미쳐 장부의 기능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어혈은 여러가지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우선 바늘로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담습(痰濕)으로 인한 통증과 달리 이리저리 돌아다닌 것이 아니라 특정부위만 쑤시고 아픕니다. 낮보다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밤이 되면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아프다가도 아침이나 낮이 되면 멀쩡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4.어혈(瘀血)의 부위 별 증상

  어혈의 증상은 발생 부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어혈이 머리에 있으면- 머리가 맑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어지럽거나 머리가 조이는 느낌이 있거나 콕콕 쑤시는 느낌의 두통이 나타납니다.

  2. 어혈이 심장에 있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하며, 두근거리기도 하고 간혹 심장 부위가 뻐근하거나 아프기도 합니다.
  3. 어혈이 폐에 있으면- 가슴이 아프거나 기침할 때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4. 어혈이 위장에 있으면- 변비가 되거나 토혈(吐血)이나 변혈(便血)이 나타날 수 있고,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5. 어혈이 간에 있으면- 옆구리가 불편하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잇몸이나 코, 눈에서 피가 나기 쉽습니다.
  6. 어혈이 자궁에 있으면- 아랫배가 단단하고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생리불순, 생리통, 부정기출혈 근종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7.어혈이 손/발에 있으면- 손톱색이 청자색으로 변하거나 손발이 차고 저리거나 다리근육이 몹시 아프기도 합니다.

 5. 어혈(瘀血) 2차 질환의 원인

어혈 자체의 문제도 있지만 어혈은 2차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증이나 질병의 원인 중 통하지 않는 것과 영양이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불통즉통(不通則痛) 불영즉통(不營則痛)’이라 하였습니다. 어혈로 인해 막히면 막힌 지점의 후방은 통하지 않으니, 고여서 문제가 되고 막힌 지점 이후는 영양이 전달되지 않으니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교통흐름에서 사고로 인해 후방은 차가 막혀서 고생이지만, 전방은 차량이 도착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특히 여자의 경우 자궁 기능이 저하되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생길 수 있고, 남자의 경우 전립선이나 성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심장 부위에 어혈이 있으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잘 놀라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잘 차며, 심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또 어혈로 뇌혈관이 막히면 중풍이나 치매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어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고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6. 특히 어혈(瘀血)은 여성 생식기 질환의 원인

어혈이 여성 생식기 질환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이유는 여성의 경우 어혈이 복부 특히 하복부에 많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아랫배 즉 골반 강 안쪽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의 생식기관이 곱게 간직되어 있습니다. 이들 기관이 제 역할을 잘 하려면 골반 안쪽으로 기()와 혈()의 순환이 잘 일어나야 합니다.

그런데 기혈의 흐름이 나빠지면 골반 속에서 기가 쌓이고 혈이 정체되어 어혈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랫배를 눌러보면 딱딱하게 굳어있고 척추 뼈 앞쪽으로 큰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자주 아랫배가 바늘로 찌르듯 콕콕 쑤시고 생리 색이 검은 편이고 덩어리가 져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통이 심하기도 합니다.

골반 내로의 기체(氣滯)와 어혈이 개선되지 않고 방치되면 나중에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의 혹, 자궁내막증 등과 같은 여성 생식기 질환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7. 어혈(瘀血)은 어떻게 치료할까?

어혈은 반드시 원인을 처리해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나서 두 차가 서로의 책임을 주장하며 싸우게 되면 점점 더 뒤에 차량들이 밀려들어서 길이 꽉 막히게 됩니다. 이럴 때는 빨리 차를 빼야 도로가 풀립니다. 마찬가지로 어혈이 있을 때는 빨리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통사고로 인한 체증처럼 점점 더 어혈로 인한 혈액의 막힘이 가속되어 큰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혈의 치료법은 한의학에서 활혈거어법(活血祛瘀法)이라고 합니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자연적으로 어혈이 제거되도록 도모한다고 풀이할 수 있는데, 주로 강하게 기혈의 순환을 유도해 자연적으로 어혈이 제거될 수 있도록 하는 약재들이 주로 쓰입니다. 하지만 어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약재 중 일부는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진 약재들도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 없이 임의대로 복용을 하게 되면 큰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혈을 없앤다는 명목으로 일부 민간요법을 시행하는 곳에서 부항을 이용해 피를 빼는 경우가 제법 있기도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어혈이 체표에 머물러 있는 경우에만 일부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전신의 어혈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부항을 이용해 함부로 피를 빼는 경우 이차감염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하여야 어혈을 없앨 수 있을까요?

8. 어혈(瘀血) 제거에 탁월한 김남주바이오 제품 소개

김남주바이오는 ‘활혈거어(活血祛瘀)’에 근거해 어혈을 풀어주면서 피를 맑게 해주고, 기혈(氣血)의 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혈액의 생성과 순환에 관계되는 보혈(피의 보충), 활혈(피의 소통), 거어(어혈 제거) 효과가 탁월한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동맥과 정맥의 혈액순환을 동시에 개선하는 <통通>

통通은 혈액순환을 돕는 은행잎 추출물을 주원료로 나이아신, 효모 외에 김남주바이오만의 독특한 식물혼합추출물인 ‘KNJ-T’가 함유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동맥순환제와 정맥순환제, 식물혼합추출물을 결합한 세계 유일의 처방구성으로 동맥과 정맥의 혈액순환을 동시에 개선하고 기억력 개선 및 노폐물 제거에 탁월해 어혈로 인한 동맥류와 정맥류는 물론 고·저혈압, 당뇨, 우울증, 수족냉증, 비만, 성장부진 등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② 혈액으로 인한 모든 병을 다스리는 삼칠(三七)’ 함유된 <원삼칠>

인삼은 보기(補氣)의 제일 , 삼칠은 보혈(補血)의 제일이다” <원삼칠原三七>본초강목등 고전의서에서 모든 혈병을 다스린다는 삼칠(三七)’이 함유된 제품입니다. 삼칠은 중의임상에서 어혈을 풀어주고 출혈을 없애 주는 동시에 혈의 운행을 활발히 하여 통증을 없애 주고, 외상으로 인한 온갖 병증과 뭉치고 얽혀서 정체되어 아픈 증상을 개선시키는 명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적으로는 성형수술 후 출혈을 방지하면서 수술자리가 빨리 아물게 하고 흉터를 생기지 않게 하는 제품으로도 유명합니다.

원삼칠은 삼칠 분말 75%나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 군신좌사(君臣佐使)’ 이론에 근거해 삼칠의 효과를 극대화시켜주는 부원료도 아낌없이 유기농으로 담았습니다. 김남주바이오만의 식물혼합추출물 KNJ-W와 함께 치커리, 단삼, 산사자 등으로 좋은 원료들로만 배합했습니다.